연습생 출신이 알려주는 아이돌 연습생의 현실


아이돌 가수들은 무대 위에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죠. 하지만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고된 연습생 시절을 견뎌내야 합니다. 연습생 생활이 얼마나 힘드냐고요? 보통의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입니다. 실제 아이돌 연습생 생활을 했던 A양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유명 기획사에 속해 있었던 A양은 연습생 생활을 그만두고 현재는 학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얼마나 오랫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나요? 그리고 왜 연습생 생활을 그만두게 됐나요?
6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어요. 어릴 때부터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죠. 하지만 연습생이 된 후에서야 가수가 되기 위해서는 춤추고 노래하는 것 외에도 많은 일들을 해야 된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런 것들을 견뎌내는 것이 어려웠어요.

Q. 춤추고 노래하는 것 외에 어떤 일들을 해야 했나요?
연애를 하면 안 됐고, 술도 마시면 안 됐어요. 그리고 주말에 외출을 나갔을 때는 항상 사진을 찍어서 소속사에 보내야 했어요. 제가 위험한 장소에 있거나 유흥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야 했거든요. 심지어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리고 항상 다이어트를 해야 했기 때문에 거식증을 앓기도 했죠.

Q. 춤과 노래 레슨은 어땠나요?
힘들었어요. 그래도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했어요. 그리고 외롭지도 않았어요. 많은 연습생 친구들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살아남기 위해 경쟁을 해야 하고, 그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사실이 견디기 힘들었어요. 밤늦게 모든 레슨이 끝나도 집에 갈 수가 없었어요. 집에 가지 못하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불안감 때문에 집에 갈 수 없었던 거죠. 혼자 남아 개인 연습을 했어요. 심지어 연습실에서 잔 적도 있었어요. 정말 데뷔를 하고 싶었고, 남들에게 뒤처지고 싶지 않았어요.

Q. 연습생들 중 몇 퍼센트 정도가 데뷔를 할까요?
글쎄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1퍼센트 정도만 데뷔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연습생들이 어마어마하게 많고, 경쟁이 정말 치열하니까요.

Q. 어떤 연습생들이 데뷔의 기회를 잡나요?
많은 가수 지망생들이 다른 연습생들보다 실력이 더 나으면 무조건 데뷔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건 반만 맞는 말이에요. 운이 따라야만 데뷔를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볼게요. 연습생 생활을 할 때 알던 어떤 남자 연습생이 있었어요. 그 연습생은 데뷔할 준비가 완전히 됐었죠. 데뷔곡도 녹음하고, 심지어 뮤직비디오도 찍었어요. 그런데 결국 데뷔를 못했어요. 같이 데뷔를 하기로 한 팀 멤버가 사고를 쳤거든요. 여자친구를 임신시켰어요. 그래서 그 팀 전체의 데뷔가 무산됐던 거죠. 또 어떤 연습생은 데뷔할 준비가 전혀 안 된 상태였어요. 그런데 그 연습생의 집이 잘 살았어요. 그래서 아버지가 데뷔 앨범에 투자를 했죠고, 그 연습생은 연습생 생활도 제대로 하지 않고 바로 데뷔를 할 수 있었어요.

Q. 가수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건 멋진 일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정말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돼요. 아이돌이 되는 건 절대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리고 믿을 수 있는 회사와 계약을 해야 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싶어요. 가수 지망생이었던 친구들 중에 사기를 당한 친구가 많아요. 회사에서 돈을 요구한다면 절대로 계약하지 마세요.

댓글

  1. 혹시 그 회사의 연습생이 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가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이돌들은 콘서트로 얼마를 벌까?

아이돌 오디션의 모든 것: Q&A 1편

아이돌그룹 수익구조, 그것이 궁금하다

아이돌들은 진짜 라이브를 할까? MR, AR, LAR, L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