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오디션의 모든 것: Q&A 1편


Q. 아이돌 오디션에 참가하려면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야 하나요?
만약 14세 미만 참가자라면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14세 이상이라면, 부모님의 허락 없이도 오디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오디션을 통과했을 경우, 미성년자는 소속사의 연습생이 되기 위해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Q. 오디션 복장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장을 하고 가야 하나요?
특별한 복장 규정이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단정하게 입는 편이 낫습니다. 단정한 셔츠와 청바지가 좋은 예가 되겠죠. 학생의 경우 교복을 입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너무 진한 화장을 하고 오디션에 참가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심시위원들은 오디션 참가자들의 복장에 그렇게 큰 관심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아이돌 스타가 될 만한 잠재력을 가진 참가자들을 찾는 것이 심사위원들의 목표입니다. 복장과 메이크업의 경우 오디션을 통과한 뒤 전문가의 도움을 충분히 받을 수 있거든요.

Q. 아이돌 오디션의 평가 기준은 뭔가요?
기획사마다 다른 평가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참가자의 매력, 노래와 춤 실력, 인성, 자신감, 의지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죠.

Q. 전 뚱뚱하고 못생겼어요. 연습생이 될 수 있을까요?
아이돌 오디션에서 외모가 중요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실, 현재 활동 중인 아이돌들 중 소름끼칠 정도로 잘생기거나 예쁜 아이돌은 정말 소수일 뿐입니다. 나머지 아이돌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멋진 헤어스타일과 의상, 메이크업 때문에 실제보다 더 멋져 보이는 거죠. 그리고 성형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고요. 외모가 아이돌 오디션 합격 여부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개의 경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지도 않습니다. 노래와 춤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세요. 뛰어난 실력을 바탕으로 소속사의 연습생이 된 뒤에는 해당 소속사에서 몸무게, 피부, 스타일 등을 관리해줄 겁니다. 단, 체중 관리를 전혀 하지 않은 상태로 오디션에 참가한다면 심사위원들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자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참가자로 보일 수 있거든요.

Q. 전 외국인에요. 아이돌 연습생이 될 수 있을까요?
좋은 소식은 외국인 아이돌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다는 겁니다. 사실 국내 음악 시장은 굉장히 작은 편이죠. 그래서 수많은 소속사들이 소속 아이돌들의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고, 해외 진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외국인 멤버들을 모집하고 있는 거죠. 아이돌 오디션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그리고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할 만큼 충분히 매력이 있고, 재능이 있다면 오디션을 통과할 수 있죠. 중요한 건 피부색이 아니라, 재능입니다.

Q. 전 발라드 가수가 되고 싶어요. 그래도 춤을 연습해야 하나요?
아직은 누군가로부터 선택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라는 걸 항상 명심하세요. 여러 재능을 두루 갖춘 가수 지망생이 됨으로써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발라드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라 하더라도 춤과 랩, 작곡 등 다양한 것들을 익혀보세요. 언젠가는 도움이 될 겁니다.

Q. 오디션에서 악기 연주를 하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나요?
심사위원들은 기본적으로 악기 연주를 할 줄 아는 참가자들을 선호합니다. 그 참가자가 음악에 재능이 있다는 의미니까요. 하지만 꼭 기억하세요. 악기 연주를 정말 잘하는 수준이 아니라면 오디션에서 선보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프게 악기 연주를 하다가는 스스로의 가치를 오히려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대신 노래와 춤에 집중하세요.

Q. 오디션에서 무반주 댄스를 춰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오디션에서는 준비해간 음악에 춤을 춥니다. 하지만 소속사나 경우에 따라 다르죠. 어떤 소속사들은 랜덤 음악에 춤을 추게 시키기도 합니다.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세요.

Q. 만약 오디션을 통과하면 몇 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해야 하나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아이돌은 10년 이상의 연습생 생활 끝에 데뷔를 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돌은 불과 한 달 만에 데뷔하기도 하죠.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어도 상황이 맞아떨어지지 않으면 아이돌 데뷔는 계속해서 미뤄지게 됩니다. 모든 소속사들은 저마다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고, 재정적인 상황도 다 다르거든요. 연습생이 된 뒤 빠르게 데뷔를 하려면 운도 따라줘야 합니다.

Q. 오디션에서 외국 노래를 불러도 되나요?
한국어로 된 노래를 부르는 한국 아이돌을 뽑는 오디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국 노래를 부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속사에 따라 외국 노래를 부른 참가자들에게 한국 노래를 불러보라고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노래를 불러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건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는 겁니다.


댓글

  1. 안경을 써도 돼나요오?

    답글삭제
    답글
    1. 그건좀...
      벚는게 나을듯요

      삭제
  2. 동시에 여러개 봐도 돼나요?

    답글삭제
  3. 저는 안경을 쓰는 사람인데 안경 쓴 사람은 아이돌 못되나요..? 저는 아직 어려서 랜즈도 안될 것 같고요

    답글삭제
  4. 실수로 두번 보냈네요..죄송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이돌들은 콘서트로 얼마를 벌까?

은밀하고 비밀스럽게...아이돌들의 연애법

연습생 출신이 알려주는 아이돌 연습생의 현실

아이돌그룹 수익구조, 그것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