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오디션의 모든 것: Q&A 2편
Q. 연습생이 된 뒤 숙소 비용과 레슨 비용을 모두 부담해야 하나요?
아니요. 연습생들에게 돈을 요구하는 소속사는 없습니다. 대신 아이돌의 정산 시스템에 대해 알아둘 필요는 있는데요. 소속사가 숙소 비용과 레슨 비용을 내준다고 해서 모든 것들을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대개의 경우, 연습생 때 소속사에서 지불해준 숙소 비용, 레슨 비용 등을 데뷔한 뒤 수익을 올리면서 조금씩 갚아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 그 비용을 모두 갚게 되면 첫 정산을 받게 되는 거죠.
Q. 고음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오디션을 통과할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르고, 낼 수 있는 소리의 범위가 다릅니다. 반드시 고음을 잘 소화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고음을 부르지 못하는 아이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게 노래를 못불러도 된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목소리에 맞는 노래를 최선을 다해 연습하세요.
Q. 오디션에서 노래를 부를 때 원곡의 음정을 낮춰서 불러도 되나요?
네. 왜냐하면 사람마다 목소리의 높낮이가 다르니까요. 남성 참가자가 여성 가수의 노래를 불러도 되고, 여성 참가자가 남성 가수의 노래를 불러도 됩니다. 중요한 건 자신의 매력을 어떻게 어필하냐는 것입니다. 그리고 혹시 오디션 도중 음이탈이 나더라도 너무 걱정하거나 주눅들지 마세요. 심사위원들은 전문가들입니다. 음이탈이 난 것과 별개로 참가자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오디션 심사위원들은 무섭나요?
아니요. 심사위원들을 무서워하지 마세요.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의 재능을 마음껏 보여주세요.
Q. 너무 어린데 / 나이가 많은데 오디션에 참가해도 될까요?
아이돌 오디션은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나이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 20대라고 하더라도 아이돌이 될만큼 충분히 재능과 매력이 있다면 심사위원에게 선택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초등학생이라도, 네, 가능합니다.
Q. 오디션에 참가하기 전 학원을 다니거나 레슨을 받아야 할까요?
학원을 다니거나 레슨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기를 배우고, 잘 갈고닦아야 그 이상의 것을 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이론이나 교육에 너무 얽매이지 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노래와 춤은 공부와 다르거든요. 아이돌 오디션 심사위원들은 유니크한 재능과 매력을 가진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남과 다른 재능과 매력을 가진, 그래서 수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스타가 될 수 있는 사람을요. 기본기를 갈고닦되 자신만의 독특한 무기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Q. 외국인인데 한국어를 못해요. 연습생이 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현재 활동 중인 외국인 아이돌 중 대부분이 연습생 시절에는 한국어를 잘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오디션을 통과해서 연습생이 된다면 해당 소속사가 한국어 공부를 책임져줄 겁니다. 하지만 오디션에 참가하기 전에 기본적인 한국어 공부는 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사위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거든요.
Q. 노래도 못하고, 춤도 못춰요. 연습생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요. 소속사들은 아무나 연습생으로 뽑지 않습니다. 물론, 모두가 깜짝 놀랄 만큼 잘생기거나 예쁘면 오디션을 통과할 수도 있겠죠. 소속사 입장에서는 노래와 춤은 나중에 가르치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그런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기본적인 노래와 춤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세요.
Q. 스스로 찍은 노래 영상을 소속사에 이메일로 계속 보내고 있어요. 오디션 기회를 줄까요?
온라인을 통해 오디션에 지원하기를 원한다면 소속사의 공식 오디션 사이트를 찾아 그곳에서 절차에 따라 지원하세요. 잘못된 경로를 통해 지원한다면 원하는 기회를 얻지 못할 겁니다.
Q.. 오디션을 본 뒤 합격 발표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눈에 띄는 지원자를 발견했을 경우 바로 합격을 통보해주는 소속사도 있고요, 수많은 지원자들에 대해 일일이 살펴보느라 합격 발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곳도 있습니다. 불합격자들에게는 보통 불합격 통보를 해주지 않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