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들이 팀을 탈퇴하는 8가지 이유
1. 소속사의 재정난
아이돌 그룹을 키우고, 앨범을 제작해서 데뷔시키는 데는 엄청난 돈이 들어갑니다. 소속사들은 소속 연습생들에게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하고, 그 연습생들이 데뷔를 한 뒤 투자금을 회수해 수익을 내야하는 입장이죠. 하지만 정말 소수의 아이돌 그룹만 성공을 거두고, 소속사에 순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상당수의 아이돌들은 고정 수입이 없어서 생활고를 겪고 있습니다. 화려하게만 보이는 아이돌들의 숨겨진 현실이죠. 만약 아이돌들이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면 소속사의 입장에선 이들의 연습생 기간 동안 투자했던 돈을 회수하지 못하겠죠.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수 년 동안 계속된다면 소속사는 더이상 버틸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돌 그룹은 해체될 수밖에 없겠죠. 소속사가 재정난에 처한 아이돌들의 경우, 팀의 해체 위기를 앞두고 스스로 팀을 떠날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2.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
상당수의 아이돌들이 10대입니다. 여전히 미성년자이고, 부모님의 관리가 필요한 나이란 의미죠. 하지만 몇몇 부모님들은 아이돌이 된 자식들의 커리어에 지나치게 간섭을 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지나친 간섭은 소속사와 아이돌 사이, 또는 아이돌 멤버들 사이에 빚어지는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활동 방향, 수익 배분 등과 관련해 부모님들이 불만을 드러내고, 서로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일부 멤버가 결국 팀을 떠나게 되는 거죠.
3. 미래에 대한 불안감
모든 아이돌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살아갑니다. 일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30대, 40대가 될 때까지 영원히 아이돌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언젠가 은퇴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거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큰 아이돌들은 일찌감치 다른 길을 모색하기도 하는데요. 아이돌 생활을 그만두고 배우로 데뷔한다든지, 학업에 집중한다든지, 사업을 시작한다든지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말이죠.
4. 성공에 대한 열망
아이돌들이 겪는 고충 중 하나는 자신이 벌어들이는 수익을 소속사 뿐만 아니라 팀 멤버들과도 나눠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때때로 팀을 탈퇴해 혼자 활동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 점을 노려 아이돌들에게 팀을 탈퇴하라고 유혹하며 접근하는 사업가 또는 사기꾼들도 있는데요. 외국인 멤버들의 경우 돈많은 중국 현지의 매니지먼트 업체로부터 은밀한 제안을 받기도 합니다.
5. 멤버들 간의 갈등
아이돌들은 하루종일 멤버들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함께 먹고, 함께 자고, 함께 일하죠. 하지만 아이돌들 역시 보통 사람과 같은 사람입니다. 멤버들 사이에 때로는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거의 모든 아이돌 그룹들이 내부 갈등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떤 팀들은 그런 갈등을 극복해내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런 경우 일부 멤버가 팀을 탈퇴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6. 사랑과 결혼
아이돌들 역시 꿈많은 소년, 소녀들입니다. 이성과 사랑에 대한 관심이 크죠. 아이돌들은 비밀스럽게 데이트를 즐기곤 하는데요, 일부 아이돌들은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를 너무 사랑해서 일에 제대로 집중을 못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팀 활동에 소홀해지게 되고, 일 대신 사랑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부당한 대우
많은 사람들이 아이돌들을 부러워합니다. 수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는 직업이니까요. 하지만 일부 아이돌들은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소속사의 부당한 대우 때문이죠. 밤낮 없이 일을 하면서도 매우 적은 돈을 받는 아이돌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이돌들의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악덕 소속사들은 소속 아이돌들을 견디기 힘들게 만듭니다. 이런 경우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겠죠. 그 소속사와 팀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떠나는 쪽으로요.
8. 불미스러운 사건
소속사들은 아이돌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지면 아이돌들은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게 되니까요. 하지만 아무리 철저하게 관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서 터지기 마련입니다. 열애설이나 말실수 정도는 적당히 수습하고 넘어갈 수 있는 일이겠죠. 하지만 아이돌이 마약, 폭행 등과 관련된 범죄를 저지른 경우, 그 상황을 수습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소속사가 아이돌을 퇴출시키거나, 아이돌이 스스로 소속사에서 나오게 되는 거죠.
댓글
댓글 쓰기